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 M자 탈모 원인 및 탈모방지샴푸 추천

by 콜레올로지티 2022. 3. 11.
반응형

요즘 탈모로 많은 분들이 고민, 걱정을 하고 계시는데요. 지금도 여자 M탈모로 인해 한숨을 쉬고 계실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탈모 원인과 탈모방지 샴푸 추천 및 어떤 제품을 많이 이용하고 계시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여자-탈모-고민중
여성 탈모

1. 탈모란?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이야기 하니다. 일반적으로 두피의 굵고 검은 머리털 빠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특히 서양인보다 모발의 밀도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약 10만 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고, 하루에 50~100개 정도가 빠진다고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나 자고 일어난 뒤에 머리카락 수가 100개가 넘으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수도 있어서 의사와 상담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여성의 탈모 원인은?

탈모 과정은 남녀가 같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과 모낭에 있는 5 알파-환원 효소라는 특수한 효소의 상호 작용입니다. 여성도 체내에서 남성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효소는 두피에 도달한 남성호르몬을 다른 형태로 변형시킵니다. 변형된 남성호르몬 (DHT)은 모낭에서 머리카락을 탈라시 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탈모 유전성이 있으면 이 효소의 활동성이 매우 강해 남성호르몬의 변형되는 양이 훨씬 많습니다. 그러나 아버지가 완전한 대머리여도 딸도 완전한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남성호르몬 분비량이 10분의 1 정도에 불과해 완전 탈모 수준까지 머리카락이 빠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탈모원인

3. 스트레스와 다이어트 연관 있나요?

요즘 20~30대의 젊은 여성들에게도 탈모는 큰 고민거리 일 겁니다. 원인으로는 업무 스트레스와 과도한 다이어트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원 푸드 다이어트를 비롯해 영야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는 과도한 다이어트는 가녀린 몸매를 만들 수 있을지 모르지만 신체 영양 상태의 불균형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는 인체 뿜만 아니라 모발에도 영향을 주어 약한 자극에도 모발이 빠지거나 쉽게 끊어지고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이어트에 의한 탈모증은 최근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자주 발생하는 탈모로, 다른 탈모와 달리 두피의 전체에 고르게 퍼져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자외선, 파마, 염색

모발에 공해를 주는 파마나 염색, 자외선 등도 탈모를 부추기는 원인이다. 자외선이 강한 한여름에 휴가를 다녀온 뒤에는 두피가 손상돼 비듬과 탈모 증상이 더욱 두드러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또 파마는 모공의 구조를 파괴한 뒤 다시금 화학 약품으로 고정시키는 것이며, 염색 역시 염료의 주성분이 모발의 단백질을 파괴시켜 털구멍을 통해 모근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어 모발을 지탱시키는 두피를 약하게 만들며 결과적으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임신과 출산

여성은 출산과 동시에 모발이 많이 빠지기도 합니다. 임신을 하면 여성 호르몬의 일종인 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가 왕성하게 일어나는데, 이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지면 모발도 많아집니다. 그런데 임신 중에는 모발의 성장기가 지연돼 자연적으로 탈락하는 모발이 줄어들지만 10개월 뒤 출산을 하게 되면 호르몬 분비가 정상적으로 돌아와 많이 분비되던 에스트로겐이 상대적으로 줄며, 동시에 모발의 퇴행기와 휴지기가 한꺼번에 오면서 모발이 많이 빠지게 되는 것이다. 산후 6개월 뒤부터는 다시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게 되는데, 이때 모발이 얼마나 건강하게 자라느냐에 따라 탈모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으므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성탈모 임신과 출산

6. 호르몬의 변화

호르몬과 관련된 원인은 또 하나 있습니다. 여성이 폐경기를 겪게 되면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이때 상대적으로 부신에서 분비되는 부신성 안드로겐 호르몬의 영향력이 커져 탈모가 일어납니다. 특히 유전적인 요인을 지닌 여성의 경우에는 더욱 빠른 속도록 탈모가 진행됩니다. 어울러 약물에 의해서도 탈모가 일어나는데, 남성호르몬이 다량 함유된 피임약을 장기 복용하면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탈모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영양실조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가 영양을 가장 많이 받는 기간 중의 하나가 머리카락에 연관된 기간들입니다. 사람이 병에 걸리거나 영양실조에 빠질 경우, 우리의 몸은 머리카락으로 갈 영양분마저 다른 곳으로 보내게 됩니다. 즉 항암제 투여 시 암세포도 죽이나 동시에 높은 신진대사를 가진 모낭도 죽이기 때문에 탈모가 되는 겁니다. 

8. 탈모예방 샴푸 추천

탈모로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이 탈모 약보단 탈모예방 샴푸를 많이 찾아보시고 소개를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탈모약 제품은 임신 가능이 있으신 여성분들에겐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탈모 예방을 위해서 탈모 샴푸를 많이 사용하시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너무 많은 탈모 샴푸가 출시가 되어 있고 어떤 게 장점이고 단점인지는 세세히 나열하기 힘들기 때문에 녹색창에 여성 탈모샴푸 검색하시면 많은 제품이 나오고 있으니 한번 직접 확인하셔서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샴푸를 골라 사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탈모약 먹는 제품과 바르는 제품의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 첨부해놓겠습니다. 한번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먹는 탈모약 바르는 탈모약 차이점

 

먹는 탈모약 바르는 탈모약 차이점

현대인들 중에 많은 이들이 겪고 있고 또 누군가는 곧 겪게 될 "탈모" 정말 생각만 해도 본인에게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탈모란 말 그대로 모발이 두피에서 빠지는 현상을 말

chlwjdudj.tistory.com

 

반응형

댓글